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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해볼까요?/리그 오브 레전드 (롤토체스)

롤토체스 시즌7 용의 땅 '용의 등장'

by P모군 2022. 7. 9.

안녕하세요. 버벅이 P모군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22년 5월 25일 PBE 서버를 시작으로 6월 9일 본격 출시된 롤토체스 시즌 7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1. 용의 등장

7 마리의 용

협곡에서 익숙한 얼굴인 아우렐리온 솔과 쉬바나, 그리고 그의 친구 '용'들이 이번 시즌7 주인공으로 등장하였습니다.

시즌7을 기념해서인지 총 7마리의 용 챔피언이 추가되었습니다.

시즌4의 '선택받은 자(시너지 중첩)'와 시즌6의 시너지 '거신'의 특성이 함께 적용된 새로운 직업으로, 그 차이점은 아래 비교표를 확인해주세요.

선택받은자 & 거신
시너지 중첩을 +2 증가시킴
    (챔피언 별로 증가되는 시너지가 랜덤으로 상점에 출현)
두 개의 팀 슬롯이 필요함
특성 활성화 위한 최소 시너지 2
 선택받은자(1~5코스트 랜덤 출현), 거신(3코스트, 4코스트)

시너지 중첩을 +3 증가시킴
    (챔피언 별로 증가되는 시너지가 확정되어 있음)
 두 개의 팀 슬롯이 필요함
전장에 정확히 용 챔피언이 하나만 있을 때 활성화
상점 등장 확률은 각 각 4코스트, 5코스트에 따르지만,
     비용은 그 2배인 8골드, 10골드

시즌7 등장한 7마리 용
압도적인 포스를 자랑하는 7대 용들, 과연 성능도?? (출처: 리그 오브 레전드 공식 홈페이지)

사진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쉬바나'  '사이펜'  '이다스'  '다에야'  '시오유'  '아우렐리온 솔'  '아오 신'입니다.

쉬바나 상점 화면
쉬바나가 전투가 끝날 때까지 용으로 변신해 자신의 스킬을 화염 숨결로 교체합니다.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된 후 가장 큰 적 무리에게 뛰어들어 1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착지 후 곧바로 다시 화염 숨결을 사용합니다.
화염숨결: 쉬바나가 원뿔 범위에 화염을 내뿜어 적 최대 체력의 최대 4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화염을 내뿜는 동안 쉬바나는 분노 상태를 유지합니다.
사이펜 상점 화면
사이펜이 2칸 내에 있는 가장 멀리 떨어진 적에게 돌진해 248의 물리 피해(공격력의 225%)를 입히고 통과한 적들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돌진 후에 사이펜이 적을 깨물어 550의 물리 피해(공격력의 500%)를 입히고 대상의 방어력을 50% 무시합니다
이다스 상점 화면
이다스가 2초 동안 자신의 비늘을 강화해 받는 피해량을 35 감소시킵니다. 그리고 포효하여 체력을 450 회복하고 5초 동안 18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다른 아군들에게 씌웁니다. 보호막 적용 중에는 공격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다에야 상점 화면
기본 지속 효과: 다에야가 각각 3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마법 저항력을 5 감소시키는 일격을 세 번 날립니다.
사용 시: 다에야가 가장 큰 적 무리에 돌풍을 보내 22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시오유 상점 화면
시오유가 비취 형태에 진입해 피해량 감소 20%,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을 얻고 다음 3번의 공격을 244의 피해(공격력의 325%)를 입히는 특수 효과로 강화합니다.
공격 1: 244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공격 2: 244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 3: 비취 형태를 끝내고 일직선상에 있는 모든 적에게 244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아우렐리온 솔 상점 화면
아우렐리온 솔이 무작위 적 아래에 불안정한 블랙홀을 소환합니다. 2초 후 블랙홀은 폭발하여 범위 내 모든 적에게 16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공격력을 40% 감소시킵니다. 사용할 때마다 범위가 50% 증가하고 피해량이 160 증가합니다.
아오 신 상점 화면
아오 신이 무작위 적에게 20개의 번개를 내립니다. 각 번개는 24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현재 마나가 20만큼 줄어듭니다.

- 물리피해+탱 : 사이펜(8코), 시오유(8코)

- 마법피해+디버프 : 다에야(8코), 아우렐리온 솔(10코), 아오 신(10코)

- 탱 : 쉬바나(10코), 이다스(8코) 

2. 증강체

용의 성소 증강체

시즌 6에서 최초로 모습을 선보였던 '마법 공학 증가체'가 시즌7에서 용의 등장에 맞추어 '용의 성소 증강체'로 재탄생했습니다.

완성도 높은 조합을 위한 선택 

한 게임에 최대 3번 등장하는 증강체 선택이 조합의 방향과 완성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빠른 레벨업에 도움이 되는 증강체인 '레벨 업!', '진보의 행진!' 이 첫 증강체부터 나와 준다면 RUSH8,9를 통한 고 코스트 선점이 가능할 수 있고,

팀에 시너지 1명 추가한 것으로 간주하는 '000 심장', 시너지 상징을 획득할 수 있는 '000 왕관',  '000 심장' 증강이 선택지에 있다면, 최대 중첩 9 or 12를 요구하는 시너지 완성으로 1위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증강체가 스테이지 2-1, 3-2, 4-2에 등장합니다 (시즌6: 스테이지 2-1, 3-5, 5-1 등장)

 

그리고 게임 당 한 번 증강체 선택 새로고침 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로써 선호하는 플레이나 조합 방향에 맞지 않는 증강체만 선택지에 포함된 상황에서 빠져나갈 길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게임당 단 한 번 주어진 기회이니 새로고침을 하는 시점의 결정이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초반 팀 조합 보완하는 증강을 획득하고자 새로고침을 일찍이 사용하거나, 조합이 어느 정도 갖춰졌을 때 특성 관련 증강을 찾을 수 있도록 후반에 쓰거나, 강력한 증강체가 포진된 프리즘 증강체에서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새로고침을 할 수도 있습니다.

증강체 선택 화면. 시즌7에는 새로고침 1회 추가되었다

새로이 추가된 증강체 

증강체 선택 스테이지에서는 3개의 증강체 중 한 개를 선택할 수 있는데, 3개 선택지 모두 실버, 골드 또는 프리즘 중 한 개로 정해지며, 실버 → 골드 프리즘으로 갈수록 등장 확률도 낮아지지만 성능은 높아집니다.

시즌7에는 실버 증강체 52개, 골드 증강체 98개 , 프리즘 증강체 62개가 존재하는데, 골드에는 특정 시너지와 관련된 증강체가 많이 포진되어 실버, 골드 대비 그 양이 훨씬 많습니다 (위 사진 증강체 중 2개가 시너지 관련 증강체입니다)

이번 시즌에 새로이 추가된 증강체 중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실버

- 원칙의 원형낫: 아군 유닛이 적 처치 시 20 마나를 획득합니다

- 최고의 친구1: 서로가 유일하게 인접한 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하는 아군 유닛은 공격 속도가 15% 증가하고 15의 방어력을 얻습니다

- 커다란 친구: 체력이 2000 이상인 유닛 옆에서 전투를 시작하는 유닛은 남은 전투 시간 동안 10%의 피해를 덜 받습니다.

- 전투훈련1: 챔피언이 적 유닛을 처치할 때마다 영구적으로 1의 공격력을 획득합니다. 챔피언이 5의 추가 공격력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 준비1: 대기석의 챔피언은 라운드마다 영구적으로 6의 공격력과 주문력을 획득하며, 최대 24까지 증가합니다

골드

- 최고의 친구2: 서로가 유일하게 인접한 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하는 아군 유닛은 공격 속도가 25% 증가하고 25의 방어력을 얻습니다.

- 개인트레이닝: 라운드 종료 시 난동꾼과 인접해 전투를 시작한 챔피언은 영구적으로 30의 체력을 얻고, 생존 시 추가로 20 증가합니다. 쉔을 획득합니다.

- 거대한 힘: 난동꾼이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공격력을 획득합니다. 탐 켄치를 획득합니다

- 고무: 용술사 영웅이 처치 관여 시 해당 용술사 영웅과 특성을 공유하는 챔피언은 3초 동안 공격 속도가 70% 증가합니다. 애쉬를 획득합니다

- 기계전문가: 직접 피해를 입히는 아이템이 40%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스태틱의 단검을 획득합니다

- 최후의저항: 처음 죽음에 이르렀을 때 죽지 않고 체력이 1이 됩니다. 이 효과 발동 후 유닛은 200 체력, 20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그리고 20% 흡혈을 얻게 됩니다

- 집단강화: 팀에 이로운 효과를 부여하는 오오라 아이템의 효과가 33% 증가합니다.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획득합니다

프리즘

- 최고의친구3: 서로가 유일하게 인접한 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하는 아군 유닛은 공격 속도가 35% 증가하고 35의 방어력을 얻습니다.

- 저주받은 왕관: 최대 팀 인원 수가 +2 증가하지만, 전투에서 패배 시 플레이어의 전략가가 받는 피해가 100% 증가합니다

- 간이 대장간: 지금 그리고 플레이어 대상 전투 10번마다 무작위 오른 유물을 획득합니다

- 잔혹한 계약: 경험치를 골드 대신 4의 체력으로 구매합니다

보물용 등장

시즌6은 4-7스테이지에서 칼날부리가 등장하여, 원하는 아이템이 나오길 기도하며 칼날부리를 잡았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시즌7에서는 4-7스테이지에서 칼날부리른 대체한 보물용이 등장하여 아이템 빌드를 완성시킬 수 있도록 각종 공짜 아이템과 전리품을 줍니다 (조합 및 완성아이템 등등). 더욱이 1골드를 사용하여 시간 내 무제한 새로고침도 가능하여 원하는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4-7스테이지 이후 조합 아이템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보물용을 잘 활용하여 자투리 템이 남지 않도록 완성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4-7 보물용 출현. 아이템 선택 가능
산타 할아버지 선물 도착. 원하는 아이템 나올때까지 돌려돌려~

3. 신규 챔피언

시즌7 챔피언 수는 시즌6.5 대비 2개 챔피언이 적은 총 58개입니다. 용의 등장과 함께 신규 챔피언이 대거 등장하였는데, 시즌1부터 함께 하셨던 유저 분들이라면 한 번은 경험했던 챔피언들입니다.

시즌7까지 진행하면서 총 캐릭터 160개 중 158개 챔피언이 사용되었는데 (협곡에 없는 캐릭터 제외), 이번 협곡 신규 챔피언인 벨베스를 제외하면 남는 한 개의 캐릭터는 바로 람머스가 되겠습니다. 28번째 캐릭터로 초창기 챔피언임에도 불구하고, 협곡&롤토체스에서 모두 소외받는 불쌍한 람머스

파랑 글씨 : 시즌6에서 시즌6.5로 넘어갈 때 삭제되었다가 다시 시즌7에 등장

* 용 챔피언 제외 목록입니다

1 코스트 (총 13개 중 8개 챔피언)

- 니달리 (시즌1, 4, 5) : 쿠거 변신 및 공속 증가, 매 3번째 공격 추가타; 시즌 5와 비슷하나 3코스트에서 하향

- 블라디미르 (시즌2, 4, 5) : 피해를 입히고 피흡; 시즌2, 5와 동일

- 세트 (시즌4, 5) : 자신의 마방, 물방 증가시키고 기본공격에 추가피해; 시즌5 2코스트에서 하향

- 스카너 (시즌2) : 보호막 생성 및 공속 증가; 시즌2와 동일하나 2코스트에서 하향

- 아트록스 (시즌1, 2, 4, 5) : 시즌1,2,4에는 3,4코스트로 고밸류였으나, 시즌5부터 1코스트로 하향

- 카르마 (시즌2, 3, 5) : 3,4 코스트로 고벨류 였으나, 이번 시즌 1코스트로 하향

- 타릭 (시즌2, 5, 6) : 시즌2 5코스트로 화려하게 첫 등장하였으나, 이번 시즌 1코스트로 하향

- 하이머딩거 (시즌5, 6) : 시즌5,6 각각 시너지의 핵심 기물이었으나, 이번 시즌 1코스트로 하향

2 코스트 (총 13개 중 8개 챔피언)

- 나미 (시즌2, 4) : 시즌2 5코스트로 화려하게 첫 등장하였으나, 시즌4 1코스트로 떡락 그리고 이번시즌 2코스트로 상향

- 릴리아 (시즌4) : 5코스트에서 2코스트로 하향 

- 쉔 (시즌1, 3, 4) : 시즌1,2 2코스트에서 시즌4 4코스트로 올랐으나, 이번 시즌 다시 2코스트로 복귀

- 쓰레쉬 (시즌2, 3, 4, 5) : 시즌3 잠깐 5코스트 빼고는 항상 2코스트에 머무르는 챔피언

- 케인 (시즌4) : 시즌4 9광신도의 마지막 열쇠였으나, 이번 시즌 2코스트로 하향

- 키아나 (시즌2) : 오랜만의 등장이나 3코스트에서 하향

- 요네 (시즌4, 6) : 시즌6 4코 적폐의 모습을 보여주다 6.5에서 사라지고, 이번 시즌 2코스트로 하향

- 트리스타나 (시즌1, 4, 5, 6) : 롤토체스 장기 근무 중이나 1,2코스트를 벗어나지 못함

3 코스트 (총 13개 중 10개 챔피언)

- 누누와 윌럼프 (시즌4, 5) : 항상 3코스트로 준수한 성능 보임

- 다이애나 (시즌2, 4, 5) : 시즌 4 1코스트임에도 미친 성능을 보이더니, 5시즌 4코스트, 이번시즌 3코스트로 고벨류

- 라이즈 (시즌5) : 시즌5 4코스트 시절과 스킬은 비슷하나, 여러 방면에서 하향. 코스트도 덩달아 3코스트로 하향

- 리신 (시즈4, 5) : 시즌4 5코스트 시절 발차기로 날리는 것이 강렬하게 기억에 남으나, 시즌 5부터 3코스트 유지

- 바루스 (시즌1, 2, 5) : 꾸준히 2코스트였으나, 이번 시즌 3코스트 상향

- 볼리베어 (시즌1, 2, 5) : 시즌5 5코스트로 반짝하였으나, 이번 시즌 3코스트 하향

- 사일러스 (시즌4) : 피흡이 생기면서 2코스트에서 3코스트로 상향

- 애니비아 (시즌1) : 시즌1 이후 오랜만의 복귀이나, 5코스트에서 하향. 스킬은 공속 디버프에서 마저 디버프로 변경

- 엘리스 (시즌1, 4) : 꾸준히 1코스트였으나, 이번 시즌 3코스트 상향

- 올라프 (시즌2, 4, 5) : 시즌5 1코스트였으나, 이번 시즌은 죽을 수록 다음 라운드에서 강해지는 마조히스트가 되어 복귀

4 코스트 (총 7개 중 5개 챔피언)

- 니코 (시즌2, 3, 4) : 어느 시즌에서든 준수한 성능을 보였던 니코. 이번 시즌 4코스트로 상향. 스킬 매커니즘은 동일

- 소나 (시즌3) : 시즌3 이후 오랜만의 복귀이며, 밸류도 2코스트에서 상향. 스킬은 팀원 버프에서, 피해량 및 기절로 변경

- 오른 (시즌1, 4) : 시즌4 5코스트 나무정령 템셔틀이었으나, 이번 시즌은 뿔소리 장인으로 변경

- 자야 (시즌1, 3, 4) : 시즌4 R스킬에서, 이번 시즌은 W,E 스킬 합친 매커니즘을 변경

- 헤카림 (시즌4, 5) : 시즌5 2코스트임에도 딜탱 모두 되었던 헤카림이, 이번 시즌 4코스트로 상향. 하지만 스킬이 R로 변경

5 코스트 (총 5개 중 5개 챔피언)

- 바드 (시즌3) : 5코스트 기물 등장 확률을 올려주는 챔피언으로 등장

- 소라카 (시즌2, 3, 5) : 어머니 답게 힐러 5코스트로 등장

- 야스오 (시즌1, 2, 3, 4, 5) : 전 캐릭 중 제일 많이 등장했던 챔피언, 이번 시즌은 5코스트로 떡상

- 조이 (시즌3) : E스킬에서 W스킬로 변경되면서 3코스트 → 5코스트로 상향

- 파이크 (시즌 1,4,5) : E스킬에서 R스킬로 변경되면서 2코스트 5코스트로 상향. 협곡처럼 매드무비 가능할지??


시즌 6  성공적으로 도입된 증강체 시스템이, 이번 시즌 더 발전되었습니다. 약 30~40분 플레이하면서 원했던 조합이 완성되지 않으면 허탈하였는데, 증강체 시스템으로 인해 조합 완성이 더욱 용이해졌습니다. 거기에 이번 시즌에는 새로고침 기능까지 있어서 유저들 각자의 개성 있는 조합 간의 싸움이 치열할 것 같습니다. 또한 용의 등장과 함께 시즌 처음으로 8코스트, 10코스트 밸류가 생겼는데, 제가 지금까지 약 12판을 진행하는 동안 일부 덱에서는 용의 포함 전후로 전투력 차이가 크게 나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그래도 용 사이의 밸런스는 잘 잡힌 것 같아 보였습니다.

 

모두들 건승하시고 즐겁게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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