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버벅이 P모군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22년 5월 25일 PBE 서버를 시작으로 6월 9일 본격 출시된 롤토체스 시즌 7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1. 용의 등장
7 마리의 용
협곡에서 익숙한 얼굴인 아우렐리온 솔과 쉬바나, 그리고 그의 친구 '용'들이 이번 시즌7 주인공으로 등장하였습니다.
시즌7을 기념해서인지 총 7마리의 용 챔피언이 추가되었습니다.
시즌4의 '선택받은 자(시너지 중첩)'와 시즌6의 시너지 '거신'의 특성이 함께 적용된 새로운 직업으로, 그 차이점은 아래 비교표를 확인해주세요.
선택받은자 & 거신 | 용 |
▶ 시너지 중첩을 +2 증가시킴 (챔피언 별로 증가되는 시너지가 랜덤으로 상점에 출현) ▶ 두 개의 팀 슬롯이 필요함 ▶ 특성 활성화 위한 최소 시너지 2 ▶ 선택받은자(1~5코스트 랜덤 출현), 거신(3코스트, 4코스트) |
▶ 시너지 중첩을 +3 증가시킴 (챔피언 별로 증가되는 시너지가 확정되어 있음) ▶ 두 개의 팀 슬롯이 필요함 ▶ 전장에 정확히 용 챔피언이 하나만 있을 때 활성화 ▶ 상점 등장 확률은 각 각 4코스트, 5코스트에 따르지만, 비용은 그 2배인 8골드, 10골드 |
사진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쉬바나' '사이펜' '이다스' '다에야' '시오유' '아우렐리온 솔' '아오 신'입니다.
쉬바나가 전투가 끝날 때까지 용으로 변신해 자신의 스킬을 화염 숨결로 교체합니다.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된 후 가장 큰 적 무리에게 뛰어들어 1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착지 후 곧바로 다시 화염 숨결을 사용합니다. 화염숨결: 쉬바나가 원뿔 범위에 화염을 내뿜어 적 최대 체력의 최대 4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화염을 내뿜는 동안 쉬바나는 분노 상태를 유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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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펜이 2칸 내에 있는 가장 멀리 떨어진 적에게 돌진해 248의 물리 피해(공격력의 225%)를 입히고 통과한 적들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돌진 후에 사이펜이 적을 깨물어 550의 물리 피해(공격력의 500%)를 입히고 대상의 방어력을 50% 무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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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다스가 2초 동안 자신의 비늘을 강화해 받는 피해량을 35 감소시킵니다. 그리고 포효하여 체력을 450 회복하고 5초 동안 18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다른 아군들에게 씌웁니다. 보호막 적용 중에는 공격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 |
기본 지속 효과: 다에야가 각각 3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마법 저항력을 5 감소시키는 일격을 세 번 날립니다. 사용 시: 다에야가 가장 큰 적 무리에 돌풍을 보내 22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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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오유가 비취 형태에 진입해 피해량 감소 20%,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을 얻고 다음 3번의 공격을 244의 피해(공격력의 325%)를 입히는 특수 효과로 강화합니다. 공격 1: 244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공격 2: 244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 3: 비취 형태를 끝내고 일직선상에 있는 모든 적에게 244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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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렐리온 솔이 무작위 적 아래에 불안정한 블랙홀을 소환합니다. 2초 후 블랙홀은 폭발하여 범위 내 모든 적에게 16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공격력을 40% 감소시킵니다. 사용할 때마다 범위가 50% 증가하고 피해량이 160 증가합니다. | |
아오 신이 무작위 적에게 20개의 번개를 내립니다. 각 번개는 24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현재 마나가 20만큼 줄어듭니다. |
- 물리피해+탱 : 사이펜(8코), 시오유(8코)
- 마법피해+디버프 : 다에야(8코), 아우렐리온 솔(10코), 아오 신(10코)
- 탱 : 쉬바나(10코), 이다스(8코)
2. 증강체
용의 성소 증강체
시즌 6에서 최초로 모습을 선보였던 '마법 공학 증가체'가 시즌7에서 용의 등장에 맞추어 '용의 성소 증강체'로 재탄생했습니다.
완성도 높은 조합을 위한 선택
한 게임에 최대 3번 등장하는 증강체 선택이 조합의 방향과 완성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빠른 레벨업에 도움이 되는 증강체인 '레벨 업!', '진보의 행진!' 이 첫 증강체부터 나와 준다면 RUSH8,9를 통한 고 코스트 선점이 가능할 수 있고,
팀에 시너지 1명 추가한 것으로 간주하는 '000 심장', 시너지 상징을 획득할 수 있는 '000 왕관', '000 심장' 증강이 선택지에 있다면, 최대 중첩 9 or 12를 요구하는 시너지 완성으로 1위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증강체가 스테이지 2-1, 3-2, 4-2에 등장합니다 (시즌6: 스테이지 2-1, 3-5, 5-1 등장)
그리고 게임 당 한 번 증강체 선택 새로고침 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로써 선호하는 플레이나 조합 방향에 맞지 않는 증강체만 선택지에 포함된 상황에서 빠져나갈 길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게임당 단 한 번 주어진 기회이니 새로고침을 하는 시점의 결정이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초반 팀 조합 보완하는 증강을 획득하고자 새로고침을 일찍이 사용하거나, 조합이 어느 정도 갖춰졌을 때 특성 관련 증강을 찾을 수 있도록 후반에 쓰거나, 강력한 증강체가 포진된 프리즘 증강체에서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새로고침을 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이 추가된 증강체
증강체 선택 스테이지에서는 3개의 증강체 중 한 개를 선택할 수 있는데, 3개 선택지 모두 실버, 골드 또는 프리즘 중 한 개로 정해지며, 실버 → 골드 → 프리즘으로 갈수록 등장 확률도 낮아지지만 성능은 높아집니다.
시즌7에는 실버 증강체 52개, 골드 증강체 98개 , 프리즘 증강체 62개가 존재하는데, 골드에는 특정 시너지와 관련된 증강체가 많이 포진되어 실버, 골드 대비 그 양이 훨씬 많습니다 (위 사진 증강체 중 2개가 시너지 관련 증강체입니다)
이번 시즌에 새로이 추가된 증강체 중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실버
- 원칙의 원형낫: 아군 유닛이 적 처치 시 20 마나를 획득합니다
- 최고의 친구1: 서로가 유일하게 인접한 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하는 아군 유닛은 공격 속도가 15% 증가하고 15의 방어력을 얻습니다
- 커다란 친구: 체력이 2000 이상인 유닛 옆에서 전투를 시작하는 유닛은 남은 전투 시간 동안 10%의 피해를 덜 받습니다.
- 전투훈련1: 챔피언이 적 유닛을 처치할 때마다 영구적으로 1의 공격력을 획득합니다. 챔피언이 5의 추가 공격력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 준비1: 대기석의 챔피언은 라운드마다 영구적으로 6의 공격력과 주문력을 획득하며, 최대 24까지 증가합니다
골드
- 최고의 친구2: 서로가 유일하게 인접한 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하는 아군 유닛은 공격 속도가 25% 증가하고 25의 방어력을 얻습니다.
- 개인트레이닝: 라운드 종료 시 난동꾼과 인접해 전투를 시작한 챔피언은 영구적으로 30의 체력을 얻고, 생존 시 추가로 20 증가합니다. 쉔을 획득합니다.
- 거대한 힘: 난동꾼이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공격력을 획득합니다. 탐 켄치를 획득합니다
- 고무: 용술사 영웅이 처치 관여 시 해당 용술사 영웅과 특성을 공유하는 챔피언은 3초 동안 공격 속도가 70% 증가합니다. 애쉬를 획득합니다
- 기계전문가: 직접 피해를 입히는 아이템이 40%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스태틱의 단검을 획득합니다
- 최후의저항: 처음 죽음에 이르렀을 때 죽지 않고 체력이 1이 됩니다. 이 효과 발동 후 유닛은 200 체력, 20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그리고 20% 흡혈을 얻게 됩니다
- 집단강화: 팀에 이로운 효과를 부여하는 오오라 아이템의 효과가 33% 증가합니다.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획득합니다
프리즘
- 최고의친구3: 서로가 유일하게 인접한 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하는 아군 유닛은 공격 속도가 35% 증가하고 35의 방어력을 얻습니다.
- 저주받은 왕관: 최대 팀 인원 수가 +2 증가하지만, 전투에서 패배 시 플레이어의 전략가가 받는 피해가 100% 증가합니다
- 간이 대장간: 지금 그리고 플레이어 대상 전투 10번마다 무작위 오른 유물을 획득합니다
- 잔혹한 계약: 경험치를 골드 대신 4의 체력으로 구매합니다
보물용 등장
시즌6은 4-7스테이지에서 칼날부리가 등장하여, 원하는 아이템이 나오길 기도하며 칼날부리를 잡았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시즌7에서는 4-7스테이지에서 칼날부리른 대체한 보물용이 등장하여 아이템 빌드를 완성시킬 수 있도록 각종 공짜 아이템과 전리품을 줍니다 (조합 및 완성아이템 등등). 더욱이 1골드를 사용하여 시간 내 무제한 새로고침도 가능하여 원하는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4-7스테이지 이후 조합 아이템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보물용을 잘 활용하여 자투리 템이 남지 않도록 완성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신규 챔피언
시즌7 챔피언 수는 시즌6.5 대비 2개 챔피언이 적은 총 58개입니다. 용의 등장과 함께 신규 챔피언이 대거 등장하였는데, 시즌1부터 함께 하셨던 유저 분들이라면 한 번은 경험했던 챔피언들입니다.
시즌7까지 진행하면서 총 캐릭터 160개 중 158개 챔피언이 사용되었는데 (협곡에 없는 캐릭터 제외), 이번 협곡 신규 챔피언인 벨베스를 제외하면 남는 한 개의 캐릭터는 바로 람머스가 되겠습니다. 28번째 캐릭터로 초창기 챔피언임에도 불구하고, 협곡&롤토체스에서 모두 소외받는 불쌍한 람머스
파랑 글씨 : 시즌6에서 시즌6.5로 넘어갈 때 삭제되었다가 다시 시즌7에 등장
* 용 챔피언 제외 목록입니다
1 코스트 (총 13개 중 8개 챔피언)
- 니달리 (시즌1, 4, 5) : 쿠거 변신 및 공속 증가, 매 3번째 공격 추가타; 시즌 5와 비슷하나 3코스트에서 하향
- 블라디미르 (시즌2, 4, 5) : 피해를 입히고 피흡; 시즌2, 5와 동일
- 세트 (시즌4, 5) : 자신의 마방, 물방 증가시키고 기본공격에 추가피해; 시즌5 2코스트에서 하향
- 스카너 (시즌2) : 보호막 생성 및 공속 증가; 시즌2와 동일하나 2코스트에서 하향
- 아트록스 (시즌1, 2, 4, 5) : 시즌1,2,4에는 3,4코스트로 고밸류였으나, 시즌5부터 1코스트로 하향
- 카르마 (시즌2, 3, 5) : 3,4 코스트로 고벨류 였으나, 이번 시즌 1코스트로 하향
- 타릭 (시즌2, 5, 6) : 시즌2 5코스트로 화려하게 첫 등장하였으나, 이번 시즌 1코스트로 하향
- 하이머딩거 (시즌5, 6) : 시즌5,6 각각 시너지의 핵심 기물이었으나, 이번 시즌 1코스트로 하향
2 코스트 (총 13개 중 8개 챔피언)
- 나미 (시즌2, 4) : 시즌2 5코스트로 화려하게 첫 등장하였으나, 시즌4 1코스트로 떡락 그리고 이번시즌 2코스트로 상향
- 릴리아 (시즌4) : 5코스트에서 2코스트로 하향
- 쉔 (시즌1, 3, 4) : 시즌1,2 2코스트에서 시즌4 4코스트로 올랐으나, 이번 시즌 다시 2코스트로 복귀
- 쓰레쉬 (시즌2, 3, 4, 5) : 시즌3 잠깐 5코스트 빼고는 항상 2코스트에 머무르는 챔피언
- 케인 (시즌4) : 시즌4 9광신도의 마지막 열쇠였으나, 이번 시즌 2코스트로 하향
- 키아나 (시즌2) : 오랜만의 등장이나 3코스트에서 하향
- 요네 (시즌4, 6) : 시즌6 4코 적폐의 모습을 보여주다 6.5에서 사라지고, 이번 시즌 2코스트로 하향
- 트리스타나 (시즌1, 4, 5, 6) : 롤토체스 장기 근무 중이나 1,2코스트를 벗어나지 못함
3 코스트 (총 13개 중 10개 챔피언)
- 누누와 윌럼프 (시즌4, 5) : 항상 3코스트로 준수한 성능 보임
- 다이애나 (시즌2, 4, 5) : 시즌 4 1코스트임에도 미친 성능을 보이더니, 5시즌 4코스트, 이번시즌 3코스트로 고벨류
- 라이즈 (시즌5) : 시즌5 4코스트 시절과 스킬은 비슷하나, 여러 방면에서 하향. 코스트도 덩달아 3코스트로 하향
- 리신 (시즈4, 5) : 시즌4 5코스트 시절 발차기로 날리는 것이 강렬하게 기억에 남으나, 시즌 5부터 3코스트 유지
- 바루스 (시즌1, 2, 5) : 꾸준히 2코스트였으나, 이번 시즌 3코스트 상향
- 볼리베어 (시즌1, 2, 5) : 시즌5 5코스트로 반짝하였으나, 이번 시즌 3코스트 하향
- 사일러스 (시즌4) : 피흡이 생기면서 2코스트에서 3코스트로 상향
- 애니비아 (시즌1) : 시즌1 이후 오랜만의 복귀이나, 5코스트에서 하향. 스킬은 공속 디버프에서 마저 디버프로 변경
- 엘리스 (시즌1, 4) : 꾸준히 1코스트였으나, 이번 시즌 3코스트 상향
- 올라프 (시즌2, 4, 5) : 시즌5 1코스트였으나, 이번 시즌은 죽을 수록 다음 라운드에서 강해지는 마조히스트가 되어 복귀
4 코스트 (총 7개 중 5개 챔피언)
- 니코 (시즌2, 3, 4) : 어느 시즌에서든 준수한 성능을 보였던 니코. 이번 시즌 4코스트로 상향. 스킬 매커니즘은 동일
- 소나 (시즌3) : 시즌3 이후 오랜만의 복귀이며, 밸류도 2코스트에서 상향. 스킬은 팀원 버프에서, 피해량 및 기절로 변경
- 오른 (시즌1, 4) : 시즌4 5코스트 나무정령 템셔틀이었으나, 이번 시즌은 뿔소리 장인으로 변경
- 자야 (시즌1, 3, 4) : 시즌4 R스킬에서, 이번 시즌은 W,E 스킬 합친 매커니즘을 변경
- 헤카림 (시즌4, 5) : 시즌5 2코스트임에도 딜탱 모두 되었던 헤카림이, 이번 시즌 4코스트로 상향. 하지만 스킬이 R로 변경
5 코스트 (총 5개 중 5개 챔피언)
- 바드 (시즌3) : 5코스트 기물 등장 확률을 올려주는 챔피언으로 등장
- 소라카 (시즌2, 3, 5) : 어머니 답게 힐러 5코스트로 등장
- 야스오 (시즌1, 2, 3, 4, 5) : 전 캐릭 중 제일 많이 등장했던 챔피언, 이번 시즌은 5코스트로 떡상
- 조이 (시즌3) : E스킬에서 W스킬로 변경되면서 3코스트 → 5코스트로 상향
- 파이크 (시즌 1,4,5) : E스킬에서 R스킬로 변경되면서 2코스트 → 5코스트로 상향. 협곡처럼 매드무비 가능할지??
시즌 6 성공적으로 도입된 증강체 시스템이, 이번 시즌 더 발전되었습니다. 약 30~40분 플레이하면서 원했던 조합이 완성되지 않으면 허탈하였는데, 증강체 시스템으로 인해 조합 완성이 더욱 용이해졌습니다. 거기에 이번 시즌에는 새로고침 기능까지 있어서 유저들 각자의 개성 있는 조합 간의 싸움이 치열할 것 같습니다. 또한 용의 등장과 함께 시즌 처음으로 8코스트, 10코스트 밸류가 생겼는데, 제가 지금까지 약 12판을 진행하는 동안 일부 덱에서는 용의 포함 전후로 전투력 차이가 크게 나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그래도 용 사이의 밸런스는 잘 잡힌 것 같아 보였습니다.
모두들 건승하시고 즐겁게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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